Monday, January 24, 2005

26. 매트릭스(Matrix, The 1999)


2004년 5월 29일

26. 매트릭스(Matrix, The 1999)

감독: 앤디래리 워쇼스키형제

매트릭스속의 여러가지 종교

‘매트릭스’는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사상을 담고 있다. 영화를 매트릭스, 기독교, 그리스 신화와 철학, 불교로 비교 분석해 봤다.
‘니오(Neo)’를 기독교론 ‘아들, 새 아담’이고, 그릭어로는 ‘New, One’이다.
‘트리니티(Trinity)’는 기독교론 성신(Holy Spirit)이고, 그릭은 여신(Goddess)이다.
‘모피우스(Morpheus)’는 기독교론 그리스도를 선언한 세례 요한(John the Baptist)이고, 그릭어로는 꿈의 신(God of Dreams)이다.
‘니오’를 배신한 사이퍼(Cypher)는 예수를 배반한 가롯 유다(Judas)다.
‘오라클(Oracle)’은 기독교선 예언자(Prophet)고, 그릭으론 델포이의 아폴로 신전의 신탁(Oracle of Delphi)이며, 불교선 보살(Bodhisattva)이다.
‘더 원(The One)’은 기독교선 메시아(Messiah), 그릭철학은 플라톤의 철학의 왕(Plato; Philosopher-King)‘, 불교선 부처(Buddha)다.
’기계(A.I.)로부터 노예는 요한복음 8장 34절의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철학적으론 무지(Ignorance)에서 오는 플라톤의 동굴에 비유되었고, 불교도 역시 무지 때문에 생긴 윤회와 전생의 노예들(Slaves to Samsara)이다.
‘현실에 눈이 먼 것’은 고린도 후서 4장 4절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며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철학에선 플라톤의 동굴에서 벽에 그림자를 보고 실재라고 여기는 것이며, 불교선 마야, 환각의 세계(Maya; World of Illusion)다.
‘니오의 부활’은 예수의 부활이며, 영화 마지막 장면에 ‘니오가 하늘을 향해 날아가는 것’은 예수의 승천이다.
‘니오가 더 원으로 탄생’하는 것은 예수의 재림(Second Coming)이고, 불교선 다섯번째의 부처 미륵(Maitreya The Fifth Buddha)의 재림이다.
인간의 마지막으로 존재하는 도시 ’시온(Zion)‘은 기독교선 신의 도시인 약속의 땅이다. 불교선 존재의 상태인 열반, 해탈(Nirvana)이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