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20, 2005

23. 헬보이(Hellboy, 2004)



2004년 5월 8일

23. 헬보이(Hellboy, 2004)

감독: 길러모 델 토로(Guillermo Del Toro)

영화계를 장악한 만화 영웅들

비록 태생은 사탄의 아들이지만 종국에는 인간에 의해 자라나 악을 대항하며 인류를 구하는 '헬보이'의 캐릭터는 성악설의 이론에 기반을 둔다. 즉 태생은 악하더라도 후천적인 환경에 의해 선하게 된다는 것이다.
헬보이(론 펄먼)의 캐릭터는 흥미롭다. 그는 성장하여 몸은 거구지만 아직 틴 에이저로 쵸코렛을 좋아하며, 잃어버린 고양이를 찾아 소녀에게 건네줄 때 그의 눈에 슬픔이 깃들어 있다. 잔인하고 포악한 괴물과 상대하면서도 심성은 어린아이와 같다. 또한 삼각관계에서 질투를 느끼며 불의 초능력을 가진 여인 리즈셔만(셀마 블레어)에게 연민의 정을 느낀다. 로맨스 장면은 '미녀와 야수'와 '프랑켄시타인'을 연상시킨다. 악의 상징인 뿔의 성장을 막기 위하여 면도 하듯이 매일 그라인드로 뿔을 갈아낸다. 뿔이 성장한다는 것은 악마로의 완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1963년 인류학자 마시아 엘리아드(Mircea Eliade)는 "연재만화의 캐릭터들은 현대판 신화와 우화의 영웅들을 대변한다."고 했다. 나약한 현대인들은 신화의 각색에 바탕을 둔 세속적인 현대사회 만화속의 영웅들에게서 위안을 갖는다. 영웅 찬미와 신격의 구제를 통한 복귀를 바라는 현대인들의 갈망 때문에 많은 만화의 수퍼히로 캐릭터들이 영화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수퍼맨 씨리즈(Superman I-IV,1978-1987), 배트맨 씨리즈(Batman I-IV,1989-1997), 딕 트레이시(Dick Tracy, 1990), 닌자 터들(Teenage Mutant Ninja Turtles 1-3, 1990-1993), 새도우(1994), 저지 드레드(Judge Dredd, 1995), 바브 와이어(Barb Wire, 1996), 팬덤(The Phantom, 1996), 스폰(Spawn, 1997), 스틸(Steel,1997), 블레이드(Blade I-II,1998-2002), 미스터리 맨(Mystery Men,1999), 엑스 맨(X-Man I-II,2000-2003), 스파이더 맨(Spider-Man I-II, 2002-2004), 데어 데블(Daredevil,2003), 헐크(Hulk,2003).
위에 열거한 영화들은 모두 TV 쇼로도 만들어졌으며, 그 외에 유명한 TV 쇼는 '원더우먼(Wonder Woman,1974)', '스몰빌(Smallville,2001)'이 있다.
할리웃은 지금 코믹 북 수퍼 히로 캐릭터 판권과 리메이크 쟁탈전이다.
덕분에 수많은 만화 판권을 소유한 마블사가 재미를 본다. 게다가 일본 만화 '망가' 까지 미국시장을 서서히 잠식해 영화판은 이제 만화 영웅들로 들끓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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